1.금융권 - 데이터 산업의 협력배경
2.금융권 - 데이터 협력 필요성
3.금융 - 이종산업간 데이터 협력사례
4. 데이터 기반 비지니스를 위한 협력사례
1. 금융권 - 데이터 산업의 협력배경
1) 오픈뱅킹을 통해 금융 플랫폼성장됨
2) 마이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비니니스 모델 발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맞춤형 서비스 제공함
3) 데이터거래를 통해 데이터를 사고팔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 기존 산업도 더 정교하게 시물레이션 됨
출처: 뉴스 금융과 이종산업간 긴밀한 데이터 협력이 일어나고 있다.
2.금융권 - 데이터 협력 필요성
1) 금융권과 통신업: 미디어 콘텐츠 결합에 강점, 카드 사용내역, 위치 데이터를 결합하여 상권 특성 분석
2) 금융권과 게임산업: 유통은 온, 오프라인 매자의 고객 구매데이터를 보유, 구매데이터와 금융권을통해 소배패턴 데이터를 결합하여 맞춤형 마케팅 등에 활용
3) 금융권과 게임산업: 게임 및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극대화, 임사가 보유한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증권사를 설립, 금융과 게임을 연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마케팅에 활용
4) 금융권과 의료산업: 병원 등 의료산업과 협력을 통해 의료정보와 웨어러블 기기 등을 이용한 생활습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음. 이를 기반으로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성하고, 고객 맞춤형 보험 •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
5) 금융권과 플랫폼 기업: 금융권이 플랫폼 기업과 협력할 경우, 기존 플랫폼의 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각 플랫폼의 고객과 접점이 생길 수 있고 플랫폼별 특성을 활용 가능하다. 금융권은 플랫폼 내부에 뱅킹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으며, 플랫폼 이용고객 맞춤형 금융 서비스 및 부가 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
3.금융 - 이종산업간 데이터 협력사례
1) 우리금융그룹 + KT
KT그룹은 금융과 ICT (정보통신기술)의 융합, 디지털 금융서비스 제공: 은행, 카드 등 금융 데이터와 통신, 부동산, 유통 등 비금융 분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 디지털 금융 전문기업 합작법인 설립을 계획하고, 이를 통해 초개인화 맞춤형 금융상품 출시를 목표
2) 신한은행 + CJ올리브네트웍스 + LG유플러스
고객이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손쉽게 스스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중심의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를 통한 맞춤형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추진. 신한은행의 금융거래 데이터, CJ ONE 회원 데이터, LG유플러스 이동통신 데이터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넘어 통신•쇼핑•유통•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맞춤형 생활서비스를 제공
3) 삼성화재 + 메디블록 + 웰트 + 병원
삼성화재는 서울대병원•차병원의 의료정보와, 웨어러블을 활용한 생활습관 데이터를 융합한 개인 맞춤 헬스 코칭 서비스를 개발. 메디블록(MediBloc)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의료정보를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개인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임. 웰트는 개인화된 디지털 치료제와 웨어러블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4) 하나은행 + KST모빌리티 (택시 플랫폼업체)
카롱택시 이용자에게는 결제, 멤버십포인트 적립, 리워드, 단기 보험 등 이동간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며, 마카롱택시 드라이버에게는 운행 데이터를 활용해 운행 환경 개선을 고려한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마련할 계획
4. 데이터 기반 비지니스를 위한 협력사례
5) 신한카드 + SKT
지역 및 상권별 여행•관광 분석 데이터를 생산: 신한카드의 카드 이용 정보와 SKT 통신사 기지국 접속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결합, 이를 활용하여 정부와 기업이 구매하여 각각 여행•관광 정책을 수립하고 맞춤형 선호 여행지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활용
6) 신한카드 + GS리테일
GS리테일의 1만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 고객의 구매데이터와, 신한카드 소비패턴 데이터를 결합한 데이터 수익 모델 개발, 결합 데이터 수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데이터 결합 상품을 개발하여 한국데이터거래소를 통해 판매할 계획
7) KB국민카드 + CJ올리브네트웍스
지역 및 상권별 온•오프라인 소비행태 분석 데이터 생산을 계획: 역별 소비의 특성 및 온•오프라인 업종 결제 정보 등의 카드 데이터+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지역별 온라인 배송 및 온라인 소비 품목 정보를 온•오프라인 소비 행태를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결합 상품 출시를 목표, 소상공인은 상권 내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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