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자한 Dr.화입니다.
오늘소개시켜드리고 싶은 기업은 오르비텍 입니다.
<기업로고삽입>
아래와 같은 순서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기업의 개요
2. 사업 부문
3. 업종 전망
4. 재무제표
1. 기업의 개요
오르비텍은 원자력발전소 시설 및 방사성 폐기물 관리,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 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해당 기업은 2021년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 안전검사(ISI)부문 성장으로 사상 최대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원전 사업은 5-6개의 소수 업체가 과점하고 있는 형태로 진입 장벽이 높은 사업분야 입니다. 방사선 관리 용역 점유율 14.6%로 2위, 가동전 중 검사용역 점유율 20%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울, 고리 , 신고리 원전 관련 용역을 수주한 바가 있습니다. 게다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백지화의 기대감에 현재 주목받고 있습니다.
2. 사업 부문
오르비텍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 본부, ISI(안전검사) 사업본부 및 항공사업 본부로 되어있습니다.
- 원자력 사업 부분
- 방사선 관리 용역
- 규제해제(자체처분) 및 원전해제
- 피폭방사선량판독
- 방사선 계측기 개발, 제조 및 판매
- KOLAS방사선 계측기 교정 및 방사능 분석 - ISI(안점검사) 사업
- 비파괴 검사 기술 : 대상물을 파괴하지 않고 건전성을 확인하는 것
- 증기발생기 전열관 가동 중 검사
- 배관 기기 구조물 가동 중 검사
- 원자로 용기 가동 중 검사
- 원자로 상부 헤드 관통관 육안검사
- 제조 기술의 개량 및 제조원가의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음 - 항공사업
- 항공기 꼬리 동체 구조물 조립체
- 항공기 정밀부품제조 및 판매
3. 업종 전망 : 현 정부의 탈원전 백지화 수혜주
원자력 사업은 한수원이 요구하는 등급을 충족하는 기업만 참여가능한 구조입니다. 안정성이 중시되어 수행경험이 업체 선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신규업체 진입이 제한적입니다.
게다가 오르비텍의 경우, 방사능 관리와 관련된 특허를 30여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방사선 계측기 국산화에 성공해 보급 중에 있습니다.
전정부의 육성산업인 원전해체 산업에 수혜를 받았다면, 현정부에서는 탈원전 백지화로 신규 원전 건설 허가 및 해외 원전 수출이 재개되어 산업 환경이 개선될 전망입니다.
4. 재무재표
오르비텍은 탄탄한 기술 기반을 가진 것에 비해 시총은 2천억원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었지만, 21년을 기점으로 실적 반등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흑자전환의 주요원인으로는 원자력 사업 매출 증가와 역삼동 보유건물 매각으로 영업외 수익 약 20억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오르비텍이 지분 99%를 보유한 오비트파트너스의 실적 개선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비트파트너스는 성장 잠재력을 가진 바이오업체 발굴에 나서면서 이번에는 진단키트기업인 sd 바이오센서의 투자 성공으로 그 성과가 가시화 되었습니다. 22년에는 주춤했던 항공 사업 부분의 실적 개선과 현 정부의 탈원전 백지화로 더 좋은 실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정 투자종목의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